본문 바로가기
테슬라

테슬라 EAP FSD 가격 기능 차이 알아보기

by 펌핑펌핑의 이야기 공간 2023. 6. 26.
반응형

테슬라의 별매품 소프트웨어인 EAP와 FSD는 가격과 기능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큰 맥락에서 보면 EAP는 FSD에 속하는 소프트웨어인데 쉽게 생각해서 FSD에 있는 일부 기능을 제외한 기능이 있는게 EAP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가격 차이도 FSD의 반값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는 가운데 EAP와 FSD의 가격 차이와 기능에는 어떤게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테슬라 EAP 가격 및 기능

 

테슬라 EAP기능은 한국어 패치로 향상된 오토파일럿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테슬라 차량을 구매하면 기본 옵션인 오토파일럿에서 진보된 기능을 설치하여 향상된 오토파일럿이라 불리는 듯 합니다. 이 EAP의 가격은 4,522,000원으로 총 5가지의 기능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기능에 대한 설명을 위해 아래 내용을 보시겠습니다.

 

- 네비게이트 온 오토파일럿(N.O.A)

테슬라의 NOA는 네비게이트 온 오토파일럿의 약자입니다. 이 기능은 테슬라 네비게이션을 통해 목적지를 설정하게 됨으로써 고속도로의 진입부터 진출까지를 제어하는 기능을 합니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를 주행하다가 다른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주행하는 경우 목적지를 설정해둔 것을 기반으로하여 다른 고속도로 진입과 진출을 자동으로 함으로써 현재 사용가능한 기능으로 분류됩니다.

 

- 자동 차선 변경 기능

고속도로에 진입한 테슬라 차량이 1차선인 추월차선을 인지하고 추월했다가 다시 주행차선으로 복귀하는 기능을 구현함으로써 테슬라를 운전하는 운전자에게 보다 편한 주행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추가로 고속도로에서 정체되는 차선을 인지하고 파악하여 어느 차선으로 가는 것이 효율적인지 판단하여 자동으로 차선을 추월하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으며 현재 사용가능한 기능입니다.

 

- 자동 주차 기능

주차가 어려운 분들에게 꼭 필요한 기능인 자동 주차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량들이 모여있는 주차장에서 빈자리가 있다면 테슬라 차량에서 주차구역임을 인지하고 주차시도 문구를 띄워 자동주차를 할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현재 USS(울트라소닉센서)가 탑재되지 않은 2023년 모델들은 사용할 수 없는 기능으로 USS가 장착되어있는 모델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차량 호출(서몬기능)

멀리 있는 차량을 호출한 테슬라 차량 차주에게 무인으로 주행하여 오게하는 기능입니다. USS가 있는 차량에 한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나 있더라도 아직 미숙한 기능이어서 주차 공간에 기둥벽이 있으면 인지하지 못하고 부딫힌다는 후기가 있어 사용하기 어려운 기능입니다. 추후 OTA를 통해서 업데이트가 된다면 기대해봐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2. FSD 가격 및 기능

 

FSD는 풀셀프드라이빙의 약자로 테슬라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에 있어서 최종 소프트웨어입니다. FSD의 가격은 9,043,000원으로 앞서 소개드린 EAP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 EAP가 가지지 못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옵션입니다. FSD 기능에 대한 설명은 아래를 참고하겠습니다.

 

- 신호등 및 정지 표지판 제어

FSD는 신호등을 감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호등에서 알려주는 좌회전, 직진, 정지, 정지예정 신호등을 모두 파악하고 인식하여 움직임으로써 신호등이 많은 신호등에서 특히 강점을 보이는 기능입니다.

 

현재 미국과 일부국가에서는 이 기능이 활성화되어 사용되지만 아직 완벽한 기능을 갖추고 있진 않습니다. 그래서 베타버전으로 배포되어 일부 유저들에게만 사용중인 상태이지만 추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인식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도심 시내 자동조향

고속도로 주행보다는 도심주행에서의 자율주행이 되어야 완전 자율주행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FSD의 대표적인 기능은 완전자율주행으로 목적지를 설정하게 되면 목적지까지 차량이 신호등과 주변환경 등을 모두 인식하여 설정한 경로를 따라 완벽히 주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하지만 이 기능 역시 현재까지는 구현되지 않고 있는 기능이라 말이 많은 기능이기도 하나 미국에서는 완전자율주행을 통해서 시동이 꺼져있는 차량들, 도로 갓길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들을 인식하여 피한 뒤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FSD와 EAP 기능 및 가격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현재까진 완전자율주행은 어려우나 점점 더 진보하는 기술이 무료 및 유료 업데이트를 통해 변해가고 있어 나중엔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때가 오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