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중고 자동차를 판매하기 위한 앱들이 많이 생겨난 가운데, 개인적으로 직접 중고차를 판매하는 것보다는 헤이딜러 앱을 통해서 판매하는 게 낫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는데, 오랫동안 타오던 중고차를 개인 간의 거래로 판매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았고 딜러를 통해서 판매하는 게 가장 적정하다고 생각한 이유와 함께 중고차 팔기 팁을 경험을 통해 얻은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1. 헤이딜러를 통해서 판매하는 이유
중고차 판매하는 방법은 내가 직접 자동차매매상사를 찾아가 판매하는 방법이 가장 오래되고 정통적인 방법이겠지만 요즘은 중고차 어플 많이 추천하는 추세여서 어플을 이용한 중고차 판매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다방면으로 생각해 봤을 때 직접 판매하는 것보다 앱을 통해서 판매하는 게 낫다고 생각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미처 알리지 못한 부분에 대한 책임
개인간의 거래 시 내가 이 중고차에 대해서 잘 알고 구매자를 위해 설명을 충분히 한다고 하더라도 추후 생기는 문제(미처 발견하지 못한 문제)에 대해서 거래 파기나 사기로 간주하고 중고차 거래가 매끄럽지 못한 경우 어느 정도 책임을 져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이 우려되었습니다.
- 첫 중고차를 판매할 때 체크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번거로움
만약 첫차를 중고차로 구매했다면 중고차 매도 방법에 대해서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 거나, 인터넷이나 유튜브 등을 통해서 중고차 매도 방법을 배운다고 하더라도 깔끔하게 처리하지 못해 추후 서류를 보완해 주거나 신경 써줘야 한다는 점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 번거로운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 내 중고차 시세 흥정
중고차 시세에 대해서도 항상 꿰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슷한 연식이나 자동차 트림에 따라 어느 정도 가격을 추측해볼 순 있겠지만 실구매자가 구매 시 가격에 대한 흥정을 할 경우 잘 알지도 못하는 자동차 부품 가격에 따라 생각보다 많은 가격을 다운시켜 판매하게 될 수도 있다는 점이 걱정되었습니다.
- 중고차 판매를 위한 매매상사 방문
요즘 중고차 판매 사기와 관련해서 상사 딜러들의 강압적인 태도에 강매당하는 경우도 흔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차를 팔기 위한 매매상사를 방문해야 한다는 점들이 시간적으로 너무나 부담스러웠기 때문도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부분들이 중고차 거래 시 고려해 볼 만한 대상이었고 중고차 판매 시 스트레스로 충분히 받을 수 있는 부분들로 작용할 수 있어 더더욱 개인 간의 거래보다는 헤이딜러와 같은 딜러 판매에 생각을 기울이게 된 부분들이 있습니다.
2. 헤이딜러 중고차 판매 방법
헤이딜러는 내 중고차를 인터넷을 통해 견적 받아 판매하는 대표적인 앱으로 유명합니다. 이미 수많은 중고차 판매 후기들도 있어서 더욱 신뢰가 가기도 했고 앱을 통해서 판매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경험해 보기 위해 판매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내 중고차를 판매하기 위해선 몇 가지 준비사항들이 있습니다.
- 내 중고차 사진 찍기
내 자동차의 전후좌우 사진들을 찍고, 계기판의 총 이동거리를 사진으로 찍습니다. 헤이딜러에서 딜러들이 경쟁입찰을 하기 위해 차량을 상태를 가늠해 보는 사진들로 깨끗하고 전체적으로 찍어주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외관 사진들을 찍을 때는 내 차의 좌우를 제외하고 전면과 후면을 찍을 때 번호판을 함께 찍어줘야 합니다.
- 내 차 상태 파악하기
헤이딜러 앱을 통해서 중고차 판매가 이루어지는 만큼 딜러들은 내 중고차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차량의 상태를 최대한 자세히 적어주는 게 좋습니다. 만약 차량이 에어컨이 나오지 않는다던가, 엔진오일의 누유가 있다면 내가 알고 있는 한도 내에서는 최대한 기재할 수 있게 기록해 두었다가 중고차 판매 글을 작성할 때 함께 적어주도록 합니다.
3. 헤이딜러 중고차 판매 과정
- 헤이딜러 어플에 중고차 공개입찰 진행하기
앱에 내 차량의 사진과 상태에 대한 설명을 적어 올리게 되면 하루 이틀 정도 지나서 헤이딜러 딜러들이 경쟁입찰을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저희는 가장 높은 금액에 내 중고차를 구매하겠다는 사람을 체크해서 딜러에게 판매하기를 누르게 되면 해당 딜러로부터 연락이 오게 됩니다.
- 가장 높은 금액을 제시한 중고차 딜러에게 판매하기
그러면 내가 선택한 헤이딜러 딜러와 중고차 상태 확인을 위한 직접 방문일정을 잡게 되며, 딜러가 방문하고 시승을 한 이후에는 내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중고차 감가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차대의 사고유무나 엔진룸 내부에 부식정도 의심되는 부분에 대해서 중고차 가격의 감가가 시작되게 되는데 원래 입찰했던 가격에서 여러 가지 부분들을 감가시 켜 판매가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 내차 중고 시세 조금 더 받는 팁
중고차 판매 시 내차 중고 시세를 더 잘 받을 수 있는 팁으로 다른 어플이나 직접 매매상사에서 제시한 금액이 있다면 그 금액도 같이 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 헤이딜러에서 제시하는 금액 이외에도 타 중고차 업체에서 구매하려는 금액을 함께 제시하여 중고차 감가 금액을 조금 더 줄일 수 있어 중고차 시세 더 받을 수 있는 팁으로 남겨드립니다.
헤이딜러 직원과의 중고차 판매 가격에 대한 협상이 끝나게 되면 중고차를 언제 가져갈지에 대한 이야기가 이루어지게 되고 딜러 직원분이 중고차 매도를 위한 필요서류를 준비하게 합니다. 중고차 매도 시 필요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매도용 인감증명서
- 자동차등록증
- 신분증 사본
위와 같이 준비가 되었다면 내가 판매할 중고차에 넣어두고, 헤이딜러에서 자동차를 탁송하여 가져가게 됨과 동시에 중고차 판매금액이 나의 통장에 입금되게 되며 중고차 판매가 완료되게 됩니다.
4. 내 중고차 매도 후 보험해지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
내 중고차를 판매하게 되면 판매한 중고차에 약정되어 있는 자동차 보험이 남아있습니다. 이 자동차 보험은 판매를 하자마자 해지를 하는 게 아니라 헤이딜러의 딜러 측 매매상사에서 내 중고차에 대한 소유권이 이전되었다는 서류를 사진으로 보여주었을 때 자동차 보험 해지를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자동차 보험을 해지한 이후 7일이 지나게 되면 소유권을 가지고 있던 사람에게 벌금이 나오게 되는데 벌금이 나오는 것은 용도폐지를 진행하지 않고 계속해서 소유권이 나에게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판매와 동시에 자동차 보험을 해지했으나 헤이딜러 측에서 소유권을 어떤 사유로 옮기지 않았을 경우를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딜러측에 최대한 빨리 소유권 이전 진행을 요청하여 이전 즉시 소유권이 이전되었다는 내용의 사진을 한 장 받으신 후 자동차보험 가입 해지를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상 헤이딜러 중고차 판매 방법과 중고차 판매 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내 중고차를 판매할 계획인 분들이라면 위 경험 후기담을 참고하여 잘 판매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관련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휘발유 싸게 넣는 방법 현실적인 방법 알아보기 (0) | 2023.11.05 |
---|---|
부산 광안대교 통행료 할인시간 미납요금 조회 알아보기 (0) | 2023.05.09 |
리스사 명의 자동차 개인 하이패스 등록하는 방법 (0) | 2023.03.09 |
12대 중과실 종류 어떤게 있을까? (0) | 2022.12.11 |
자동차 운전자 보험 차이 등 필요한지 살펴보기 (0) | 2022.12.11 |